티스토리 뷰

좋은글과 상식

마음에 감동을 주는 글모음#1

파나케이아 2016. 6. 16. 21:15
728x90
반응형

마음에 감동을 주는 글모음


#1







1. 내면세계가 부유하면 과시욕이 사라진다.


미국의 자동차왕 헨리 포드가 영국을 방문했다.


그는 낡은 코트를 입고 값싼 호텔에 여장을 풀었다.


안내원은 의아한 표정으로 포드에게 물었다.


 


당신이 영국을 방문한다는 신문기사를 오늘 읽었습니다.


사진이 크게 실려 있더군요. 당신이 헨리 포드씨가 맞지요?


예 맞습니다.


 


안내원은 놀란 표정으로 다시 말했다.


 


저는 당신의 아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는 항상 화려한 옷을 입고 최고급 호텔에 머물렀습니다.


그런데 당신의 외투는 너무 낡았군요.


 


헨리 포드는 웃으면서 대답했다.


이 코트는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것입니다.


어떤 옷을 입고 어디에 머물든지 나는 여전히 헨리 포드입니다.


외투의 종류와 호텔의 등급은 내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제 아들은 아직 이런 것에 익숙하지 않을 뿐입니다.


내면세계가 부유하면 과시욕이 사라진다. 



 


2 .어머니의 사랑은 신앙이다.


미국 뉴욕의 명물인 자유의 여신상'을 조각한 사람은 프랑스의 조각가 바톨디다.


그는 평화와 사랑의 상징인 여신상의 모델을 찾아 나섰으나 흡족한 대상을 찾지 못했다.


그는 조각을 시작도 못한 채 허송세월하다가 어느 날 문득 


자신을 위해 평생을 희생한 어머니의 얼굴을 떠올렸다.


 


바로 이 표정이다. 어머니는 갓난아이를 


고귀한 인격체로 조형하는 최고의 조각가다.


어머니의 표정 속에는 거룩한 안식과 희생의 미소가 담겨 있다.


 


결국 바톨디는 어머니를 모델로 삼아 자유의 여신상'을 만들었다.


어머니의 사랑은 영원하다.


아무리 퍼내도 마르지 않는 사랑의 샘이다.


어머니의 사랑은 지우개다.어떤 고통과 슬픔도 


어머니의 품 안에서는 깨끗하게 지워진다.


어머니는 회초리로 자녀의 종아리를 때리면서 속으로 눈물을 흘린다.


어머니는 반딧불 같은 희망만 있어도 참고 기다리는 인내자다.


그러나 사람들은 어머니가 


그들의 곁을 떠난 후에야 이 사랑을 깨닫는다. 


 



3. 시련을 분발의 계기로 삼는 사람들이 성공 한다.


미국 뉴욕의 조그마한 한인식품점에 3인조 무장 강도가 들이닥쳤다.


 


모두 손들어 가진 돈을 내놔.


강도들은 열네살 소년의 얼굴에도 총을 겨누었다.


소년은 처음으로 죽는다는 것을 체험했다.


그리고 강도들이 어머니를 위협해 금고를 털어가는 


모습을 생생하게 목격했다.


75년 겨울의 일이었다.소년은 죽음의 위기를 


극복하면서 큰 깨달음을 얻었다.


 


사람의 생명은 소중한 것이다.


인생을 낭비하지 말자.


 


소년의 인생은 이 사건을 계기로 완전히 달라졌다.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난 소년은 힘겨운 


이민생활을 매우 짜증스럽게 생각해 왔었다.


그러나 죽음의 위기를 겪고 공부에 눈을 떴다.


그는 하버드대학에서 경제학을 공부한 후 뉴욕 월가에서 


유능한 기업분석가로 이름을 날리고 있다.


이 사람의 이름은 강찬수(38).파격적인 대우로 


서울증권 사장에 부임할 사람이다.


시련'을 분발의 계기로 삼는 사람들이 성공한다. 



 


4. 사랑의 본질은 주는 것이다.


헤르만 헤세의 작품 중 어거스터스'라는 것이 있다.


이 작품은 사랑의 본질을 매우 쉽게 설명하고 있다.


 


한 어머니가 어거스터스라는 아이를 출산했다.


그때 한 노인이 찾아와 어머니에게 말한다.


 


아기의 탄생을 축하합니다.


내가 축하선물로 당신의 소원을 한 가지 들어주겠소.


아이를 위한 소원이 무엇입니까


 


어머니는 노인에게 소원을 밝혔다.


이 아이가 자라서 누구에게나 사랑받도록 해주십시오.


 


과연 어거스터스는 성장하면서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았다.


그러나 그의 삶은 행복하지 않았다.


그는 사랑을 받을 줄만 알았을 뿐 사랑을 베풀 줄을 몰랐다.


인생의 말년은 점점 외롭고 비참해졌다.


그때 노인이 다시 어거스터스를 찾아왔다.


네 소원이 무엇이냐? 한 가지만 더 들어주겠다.


늙은 어거스터스는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말했다.


세상의 모든 사람을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이 되게 해주십시오.


 


사랑의 본질은 받는 것이 아니라 주는 것이다.


사람은 사랑을 받을 때보다 베풀 때 더 큰 행복을 느끼도록 창조됐다. 




 


5. 긍정적인 생각이 인생을 밝게 이끈다.


19세기 최고의 시인 롱펠로에게는 두 명의 아내가 있었다.


첫번째 부인은 오랜 투병생활을 하다가 외롭게 숨졌고 


두번째 부인은 부엌에서 화재가 발생해 비참한 최후를 마쳤다.


이런 절망적 상황에서도 롱펠로의 시는 여전히 아름다웠다.


임종을 앞둔 롱펠로에게 한 기자가 물었다.


 


숱한 역경과 고난을 겪으면서도 당신의 작품에는 


진한 인생의 향기가 담겨 있습니다.


그 비결이 무엇입니까?


 


롱펠로는 마당의 사과나무를 가리키며 말했다.


저 나무가 나의 스승이었습니다.


저 나무는 매우 늙었습니다.


그러나 해마다 단맛을 내는 사과가 주렁주렁 열립니다.


그것은 늙은 나뭇가지에서 새순이 돋기 때문입니다.


 


롱펠로에게 힘을 준 것은 긍정적인 생각이었다. 인생은 환경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뉜다. 나이가 들어가는 자신을 고목'으로 생각하는 사람과 고목의 새순'으로 생각하는 사람의 인생은 완전히 달라진다.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생각이 바로 인생의 새순이다. 




 


6. 자기의지를 실천하는 것이 성공의 길이다.


영국의 대부호 케어리(Carey)씨는 두뇌가 아주 명석한 두 아들을 큰 자랑으로 여겼다.아들의 이름은 조지(George)와 윌리엄(William).두 아들은 모두 옥스퍼드대학을 졸업했다.


어느날 케어리씨는 두 아들을 불러 장래희망을 물었다.


 


조지의 대답은 아버지를 기쁘게 했다.


아버지의 대를 이어 대부호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윌리엄의 대답은 아버지를 실망시켰다.


저는 인도 선교사가 되는 것입니다.


영혼을 구원하겠습니다.


케어리씨는 둘째아들을 어리석은 녀석이라고 비난했다.


 


세월이 흐른 후 두 사람의 인생은 완전히 갈렸다.


조지는 대부호요 정치가로 명성을 얻었고 


윌리엄은 인도선교사가 됐다.


대영백과사전은 두 사람의 이름을 모두 수록하고 있다.


윌리엄에 대해서는 두 면을 할애해 자세히 소개했다.


그러나 대부호인 조지에 대한 소개는 단 한줄 뿐이었다.윌리엄 케어리의 형'.


 


7. 밸런타인 데이의 유래.


옛날 로마에 밸런타인이라는 노인이 살고 있었다.


그는 자신의 삶을 하나님께 바치기 위해 수도원에 들어갔다.


그런데 밸런타인은 매일 우울한 표정을 지었다.


동료들이 그 이유를 물었다.


다른 사람들은 모두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특출한 재주를 한 가지는 가진 것 같다.


그러나 내게는 그런 특기가 없다.


그것이 슬픈 것이다.


 


그러던 어느 날 밸런타인에게 문득 한 가지 지혜가 떠올랐다.


날마다 사람들에게 사랑의 말을 전하자.


그는 매일 사랑의 편지를 쓰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편지를 직접 사람들에게 전달했다.


그의 편지를 읽고 수많은 사람들이 감동과 위로를 받았다.


5년후 밸런타인은 사랑의 전령사'로 큰 명성을 얻었다.


순교한 후에는 성자'의 칭호를 얻었다.


사람들은 매년 그가 순교한 날에 그의 뜻을 기려 


서로 사랑과 격려의 편지를 전했다.


그날(2월14일)이 밸런타인데이다.


지금 그 정신은 간 곳 없고, 청소년들에게 


초컬릿 선물을 하도록 


부추기는 상혼만 판을 치고 있다. 


 


8. 긍정적인 생각은 불치병도 치료한다.


미국에서 발행되는 토요 리뷰(Saturday Review)'의 


노만 카슨 편집장이 난치병에 걸렸다.


든 관절이 약해져 몸을 움직일 수 없는 무서운 병이었다.


병의 완치확률은 0.2%였다.


.노만 카슨은 병상에서 우연히 한 건강 서적을 읽고 충격을 받았다.


부정적인 정서는 신체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긍정적인 생각은 살균작용을 한다.'.


 


노만 카슨은 그날부터 정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만한 책과 TV프로는 전혀 보지 않았다.


비극적이거나 폭력적인 것들을 피하고 창조적이고 


긍정적인 것만 읽고 보았다.


그리고 누구도 자신에게 부정적이거나 


비극적인 말을 하지 않도록 당부했다.


그의 병실에는 즐거운 음악이 흘렀고 희망적인 책들이 가득 쌓였다.


노만 카슨은 1년후 퇴원했다. 그의 표정은 입원할 때보다 훨씬 밝았다.


인간은 심리적인 동물이다.마음의 생각은 그대로 육체에 전달된다.


긍정적인 생각은 질병을 내쫓고 마음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한다. 


 


9. 인내와 끈기는 역경을 이기는 원동력이다.


도끼와 톱과 망치가 서로 힘자랑을 하고 있었다. 


이들은 아주 단단한 쇳덩이를 부수는 쪽에 


맏형'의 지위를 주기로 했다.


먼저 도끼가 나섰다.도끼는 날을 세워 쇳덩이를 내리쳤다.


도끼의 날만 무디어질 뿐 쇳덩이는 전혀 손상을 입지 않았다.


이번에는 톱이 나섰다.


톱은 쇠의 표면에 날을 대고 열심히 반복운동을 했다.


그러나 톱의 날이 모두 뭉그러지고 말았다.


너희들은 안 돼.


망치가 의기양양하게 나섰다.


망치는 있는 힘을 다해 쇳덩이에 부딪쳤다.


그런데 망치의 머리만 똑 부러지고 말았다.


작고 약한 불꽃이 이 광경을 지켜보고 있었다.


내가 한번 해볼까?


모두 큰 소리로 웃었다.


우리처럼 강한 자들이 못한 일을 작고 연약한 네가 어떻게.


 


불꽃은 쇳덩이를 끌어안고 타오르기 시작했다.


쇳덩이에서 떨어질 줄을 모르고 끈질기게 달라붙었다.


한참 시간이 지나자 쇳물이 녹아내리기 시작했다.


낙수가 바위를 뚫는다.


인내와 끈기는 역경의 쇳덩이를 녹이는 가장 강력한 힘이다. 


 


10. 불평은 후회를 낳는다.


두 마리의 고양이가 고기 한 덩어리를 놓고 싸움을 벌였다.


고양이들은 상대보다 조금 더 많이 먹겠다고 아우성이었다.


마침 꾀 많은 원숭이가 이 광경을 목격하고 참견했다.


내가 공평하게 재판을 해주겠다.


고양이들은 원숭이에게 고깃덩어리를 가져다주었다.


원숭이는 일부러 크기에 차등을 두어 고깃덩이를 둘로 나누었다.


작은 것을 받아든 고양이는 자기 것이 훨씬 작다고 불평을 터뜨렸다.


그러자 원숭이는 큰 것을 받아들고 한 조각을 베어먹었다.


이번에는 다른 고양이가 자기 것이 작다고 불평했다.


원숭이는 또 다른 것을 한입 베어 물었다.


이렇게 몇번을 계속하고 나니 남은 것은 겨우 고기 한점이었다.


그제야 고양이들은 자신들의 싸움을 후회했다.


 


불평은 후회를 낳는다.저녁에 유난히 피로를 느낀다면 원인은 둘중 하나다.낮에 일을 열심히 했거나 종일 화를 내고 불평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불평할 때마다 감사와 건강은 허공으로 날아가 버린다. 


 


11. 희망적인 언어는 행복의 씨앗이다.


최근 미국 링컨센터에서 스테파니 바스토스(21)의 발레공연이 열렸다.


공연장을 가득 메운 관중은 인간승리의 주인공인 


의족의 발레리나'에게 뜨거운 격려의 박수를 보냈다.


 


바스토스는 마이애미 뉴월드스쿨을 졸업한 재원이다.


그런데 그녀는 95년 교통사고를 당해 발목을 


절단하는 대수술을 받았다.


그녀는 절망했다.나는 이제 발레리나로서 사형선고를 받았다.


내 인생은 껍데기만 남았을 뿐이다.


 


그러나 바스토스의 곁에는 지혜로운 어머니가 있었다.


어느 날 어머니는 의족을 바라보며 눈물짓는


딸에게 다음과 같이 속삭였다.


 


사랑하는 딸아.네가 잃은 것은 오른쪽 발목 하나뿐이란다.


의족으로 사람들에게 멋진 춤을 보여줄 수 있겠니?


 


바스토스는 어머니의 격려에 용기를 얻어 힘차게 재기했다.


그리고 의족의 발레리나라는 명성을 얻었다.


어머니의 격려 한 마디가 껍데기인생'을 


알곡인생'으로 바꾸어 놓았다.


희망적인 언어는 행복의 씨앗이 된다. 



 


12. 성실하고 근면한 사람은 반드시도약의 기회가 온다.


한 가난한 정원사 청년이 있었다.


틈만 나면 그는 나무화분에 열심히 조각을 했다.


청년은 퇴근시간 이후에도 정원에 남아 조각에 몰두했다.


그의 손길이 스쳐간 나무화분들은 멋진 조각품으로 다시 태어났다


어느 날 주인이 청년에게 물었다.


너는 정원만 가꾸면 된다.조각을 한다고 임금을 


더 주는 것도 아닌데 왜 이런 수고를 하느냐.


청년은 웃으며 말했다.


 


저에게는 이 정원을 아름답게 꾸밀 의무가 있습니다.


나무화분에 조각을 하는 것도 저의 업무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청년의 투철한 책임감에 탄복한 주인은 청년에게 


장학금을 주어 미술학교에 입학하도록 했다.


결국 청년은 세계적인 화가로 성장,명성을 얻었다.


이 가난한 정원사의 이름은 미켈란젤로다.


성실하고 근면한 사람에게는 반드시 도약의 기회'가 온다.


 


13. 심금을 울리는 시 한편.


미국 시카고에 아주 행복한 사람이 있었다.


이름은 스패포드(Spafford).그는 유명한 변호사이며 대학교수였다.


그는 아름다운 아내와 사랑스런 네 딸을 큰 자랑으로 여겼다.


한번은 아내와 네 딸이 프랑스로 여행을 떠났다.


그런데 여객선 하브호가 영국배와 충돌해 승객 2백26명이 


익사하는 대참사가 발생했다.


네 딸은 모두 익사하고 아내만 겨우 생명을 구했다.


스패포드는 사고현장에 도착해 딸들의 이름을 부르며 절규했다.


 


아내는 절망적인 슬픔속에서도 남편의 손을 잡으며 말했다.


여보, 딸들은 지금 천국에 있어요. 


우리와 잠시 헤어져 있을 뿐이랍니다.


스패포드는 이 말에 큰 위로를 받았다. 


그리고 비극의 바다에서 시 한편을 지었다.


 


내 평생에 가는 길 순탄하여/늘 잔잔한 강같든지/ 큰 풍파로 무섭고 


어렵든지/나의 영혼은 늘 편하다. 


내 영혼 평안해 내 영혼 내 영혼 평안해'. 


이것이 바로 찬송가 470장이다.딸을 잃은 아버지의 노래가 


오늘 우리에게 큰 위안을 주고 있다. 


 



14. 대접받는데 익숙하면 감사의 마음이 사라진다.


어느 조그마한 마을에 성실한 한 이발사가 있었다.


하루는 마을을 순찰하던 경찰관이 이발소를 찾아왔다.


이발사는 정성스럽게 경찰관의 머리를 깎아주었다.


경찰관이 요금을 내밀자 이발사는 손을 저으며 말했다.


마을을 위해 수고하는 당신에게 요금을 받지 않겠습니다.


이발사는 다음날부터 경찰관으로부터 매일 감사의 인사를 받았다.


 


이번에는 한 목사에게 무료로 이발을 해주었다.


마을사람들을 위해 복음을 전하는 목사님께는


요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발사는 이튿날 목사로부터 꽃다발과 감사의 편지를 받았다.


 


세 번 째 손님은 국회의원이었다.


이발사는 국가를 위해 봉사하는 의원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며 무료로 이발을 해주었다.


그런데 이튿날 아침 눈을 뜬 이발사는 깜짝 놀라고 말았다.


이발소 앞에는 국회의원들이 줄을 지어 서 있었다.


대접받는 일에 익숙해지면 감사의 마음이 사라진다.


감사가 없는 삶은 기쁨도 없다. 


 



15. 사랑의 힘은 위대하다.


미국 조지아주에 풀러(Millard Fuller)라는 변호사가 살고 있었다.


그는 많은 재산을 모았다.


어느 날 집 없는 사람들의 고통스런 삶을 


목격하고 한 가지 결심을 했다.


 


이제부터 집없는 사람들을 위해 봉사하리라.


내가 죽기 전에 20채의 집을 지어주겠다.


 


풀러변호사는 모든 재산을 정리했다.


그리고 집없는 사람들에게 조그마한 보금자리를 마련해주는 해비타트운동'을 시작했다.


이 운동은 미국의 모든 도시로 확산됐다.


대통령직에서 은퇴한 지미 카터는 톱과 망치가 든 


연장가방을 들고 미국 전역을 다니며 집없는 사람들'에게 거처를 마련해 주었다.


우리나라에도 지부가 생겨 과기처장관을 


지낸 정근모씨 등 회원들이 30여 채의 집을 지어 주었다.


전세계에서 이 운동을 통해 총 2만채의 집이 건축됐다.


풀러의 진실하고 소박한 꿈이 1천배의 결실을 맺은 것이다.


한 사람의 헌신이 엄청난 사랑의 폭발을 일으킨다.


사랑의 힘은 위대하다. 



 


16. 선행과 감사의 태도는 장수의 지름길.


세계적인 거부 록펠러는 세가지 기록을 갖고 있다.


첫째는 자선의 기록이다.


그는 록펠러재단을 만들어 남을 위해 사랑을 베풀었다.


둘째는 인생역전의 기록이다.


그는 매우 가난했다.


첫 여인에게 가능성이 없는 가난뱅이'로 몰려 버림을 당했다.


그러나 그 비방을 자극제로 삼아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재벌로 우뚝 섰다.


셋째는 장수의 기록'이다.


록펠러는 98세까지 장수를 누렸다.


눈을 감을 때까지 치아와 위장은 여전히 건강했다.


 


록펠러가 3대 기적을 창출해낸 원동력은 세가지였다.


첫째는 감사의 마음이다.


그는 어떤 상황에서도 남을 비난하지 않았다.


둘째는 경건한 생활이다.


그는 한 번도 술과 담배를 입에 대지 않았다.


그리고 평생 동안 교회학교 교사로 봉사했다.


셋째는 성경묵상이다.


아흔살이 넘어 시력이 약해지자 


그는 사람을 고용해 성경을 읽게 했다.


귀로 성경을 들으며 마음의 평화를 유지했다.


 


선행'과 감사'가 장수를 선물한다.


불평'과 원망'은 뼈를 마르게 한다. 



 


17. 환락만을 쫓는 것은 어리석은 인생의 거래이다.


미국의 알래스카는 3금(金)의 보고(寶庫)'로 불린다.


알래스카는 검은 보물인 석유와 푸른 보물인 삼림과 


누런 보물인 황금을 품고 있는 보석 같은 땅이다.


미국은 이 땅을 제정 러시아로부터 7백20만 달러에 매입했다.


미국은 한국의 일곱 배나 되는 넓은 땅을 


서울 명동의 땅 1백평 값도 안 되는 


저렴한 가격에 사들였다.


국회는 매매계약을 성사시킨


소워드 국무장관을 향해 비난의 화살을 퍼부었다.


 


쓸모없는 얼음 땅을 7백20만 달러나 주고 사다니.


국고를 탕진한 책임을 져라.


 


지금 알래스카는 1천억 배럴의 석유가 매장된


자원의 보고'로 불린다.


뉴욕의 맨해튼섬은 한 네덜란드인이 


어느 인디언으로부터 4달러에 매입했다


그것도 현금이 아닌 4달러짜리 양주 한 병이었다.


그 인디언이 오늘의 뉴욕을 상상이나 했을까?


우리 주위에는 어리석은 인생거래를 하는 사람들이 있다.


영혼을 내주고 환락을 사는 현대인들이 바로 그들이다. 


 



18. 선행의 열매는 하루아침에 맺지 않는다.


브라질의 오지에서 의료 활동을 펼친 멜란드 선교사 


부부는 평생 다섯 번 이름이 바뀌었다.


플리오 인디언마을에 처음 도착했을 때 


인디언들은 그를 백인'이라고 불렀다.


그 말에는 과거 자신들을 괴롭힌 백인들에 대한 증오가 담겨 있었다.


선교사 부부는 비난을 묵묵히 감수하며 병들어 죽어가는 인디언들의 질병을 치료해 주었다.


그러자 인디언들은 존경하는 백인'이라는 이름을 붙여 주었다.


 


멜란드 선교사 부부는 인디언과 동일한 옷을 입었다.


또 동일한 음식을 먹었다.10년 만에 인디언들의 


언어를 배워 유창하게 대화를 나누었다.


이번에는 인디언들이 그를 백인 인디언'이라고 불렀다.


한번은 선교사 부부가 무릎을 꿇고 앉아 부상당한 


인디언 소녀의 발을 씻어주고 있었다.


이 광경을 지켜보던 인디언 추장이 선교사 부부에게 말했다.


당신들은 하늘이 보내준 천사입니다.


그날부터 선교사 부부는 하늘의 천사'로 불렸다,


지금 멜란드 선교사는 브라질의 성자'로 불리고 있다.


 


선행의 열매는 하루아침에 맺히지 않는다.


사람들은 자신이 베푼 선행의 열매를 너무 성급하게 기대한다. 



 


19 .격려가 가장 좋은 보약이다.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파데레프스키가 


절친한 친구로부터 초청장을 받았다.


내 딸의 피아노발표회에 꼭 참석해 주게'.


파데레프스키는 선약이 있어


발표회에 참석할 수 없다는 회신을 보냈다.


그런데 선약이 취소되는 바람에 예고 없이 연주회에 참석하게 됐다.


친구의 딸은 막 한곡의 연주를 끝냈고, 관중들은 


어린 피아니스트에게 열화 같은 박수를 보냈다.


 


소녀가 두번째 곡을 연주하려 할 때 파데레프스키와 눈길이 마주쳤다.


소녀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가 자신을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에


몸이 꽁꽁 얼어버렸다.


악보의 음계가 멋대로 춤을 추었다.연주는 엉망이었다.


소녀는 그만 피아노에서 손을 떼고 울음을 터뜨렸다.


 


그때 파데레프스키가 소녀에게 다가가 이마에 입을 맞추었다.


그리고 다정한 목소리로 속삭였다.


얘야.틀려도 좋아. 다시 한번 시작해 보렴.


거장의 위로를 받은 소녀는 힘을 얻어 


멋지게 두 번째 곡을 연주했다. 


 



20. 성급한 결론은 편견을 낳는다.


페르시아에 네 아들을 둔 왕이 있었다.


어느 날 왕은 아들들을 불러놓고 한 가지 명령을 했다.


 


지금부터 내 말을 잘 들어라.첫 째는 겨울,


둘째는 봄, 셋째는 여름, 넷째는 가을에 정원 뒤편의 


망고나무를 관찰하라.


다른 계절에 망고나무를 보아서는 안된다.


네 아들은 왕의 명령에 그대로 순종했다.


1년 후 왕은 네 아들을 불러놓고 물었다.


 


자, 이제부터 너희가 본 망고나무를 내게 설명해다오.


네 아들의 대답은 각양각색이었다.


 


불에 타고 남은 폐허 같습니다.


잎이 푸르고 싱그럽습니다.


꽃은 장미처럼 아름답습니다.


주렁주렁 열린 열매가 탐스럽습니다.


왕은 네 아들의 손을 잡고 교훈을 주었다.


 


너희들의 대답은 모두 옳다.


망고나무는 계절마다 각각 다른 모습을 보인다.


한 가지 모습만 보고 그것이 전부인 것처럼 생각해선 안 된다.


이것이 너희들에게 주는 교훈이다.


 


성급한 결론은 편견을 낳는다.


편견은 분쟁을 일으킨다.


어느 한 면만을 보고 판단하는 것은 화합을 깨뜨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