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좋은글과 상식

마음에 감동을 주는 글모음#4

파나케이아 2016. 6. 16. 21:35
728x90
반응형

마음에 감동을 주는 글모음


#4







1. 선한 마음.


미국 텍사스에 벼락부자 할머니'가 있다.


그 할머니는 어느 부자의 유산을 모두 물려받아 


하루아침에 큰 부자가 됐다.


그 스토리는 다음과 같다.


 


텍사스의 한 부호가 유서를 남기지 않고 갑자기 사망했다.


부호는 30년 전에 가출한 외아들을 끝내 


만나지 못하고 외롭게 숨을 거두었다.


부호가 소유한 집기들이 차례차례 경매에 붙여졌다.


경매원이 작고 오래된 사진틀 하나를 5달러에 내놓았다.


아무도 사려는 사람이 없었다. 


그 때 수십 년동안 그 부호의 집에서 가정부로


일했던 한 노인이 손을 들었다.


경매원은 노인이 너무 불쌍해 1달러에 사진틀을 팔았다.


노인은 사진틀에 욕심이 있었던 것이 아니었다.


.


한때 자신이 돌보았던 주인 아들의 


사진이 거기에 꽂혀 있었기 때문이다.


그의 마음속에는 부모를 대신한 사랑이 남아 있었다.


 


노인은 사진틀 뒤에서 종이 쪽지 하나를 발견했다.


그것은 대부호가 남긴 유서였다.


내가 사랑하는 아들의 사진을 소유한 사람에게 모든 재산을 주라.‘


수백억대의 재산이 마음 착한 할머니에게 돌아갔다.


선한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가끔 뜻밖의 선물이 주어진다. 


 


2. 토끼 브레어의 고민.


‘토끼 브레어’라는 동화 한 편.


토끼 브레어는 어느 날 테리핀씨로부터 만찬 초청을 받았다.


그런데 며칠 후 같은 시간에 포숨씨에게서도 초청을 받았다.


브레어는 선약이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포숨씨와 약속을 하고 말았다.


그날 상황을 보아 편리한 쪽으로 가야지.


 


약속한 날이 왔다. 브레어는 일찍 집을 나섰다.


그는 테리핀씨와 포숨씨의 집으로 가는 길이


갈리는 지점에서 갈등을 겪었다.


어느 집이 음식을 더 잘 차렸을까?


테리핀씨네 요리솜씨가 좋다던데.


브레어는 테리핀씨의 집으로 향했다.


한참을 가는데 문득 또 다른 생각이 고개를 들었다.


포숨씨는 부자라서 요리가 훨씬 다양할 텐데.


브레어는 다시 포숨 씨의 집으로 향했다.


브레어가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두 집 사이를 


뛰어다니는 동안에 만찬은 끝나고 말았다.


브레어는 신용과 진수성찬을 한꺼번에 잃고 말았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우왕좌왕하면 모든 것을 잃는다.


일단 결정한 일은 강력하게 추진해야 한다.


가지 않은 길에 대한 미련을 버려야 한다. 


 


3. 위기 속의 진정한 사랑.


영화 ‘수퍼맨'의 주인공 크리스토퍼 리브(46).


영화에서 힘과 건강을 과시했던 


리브가 낙마해 전신마비장애인이 된 것은 95년. 


리브는 혈전증까지 겹쳐 


수차례 사경을 헤맸다. 그러나 리브는 


단 한 번도 삶을 포기하지 않았다.


목에 부착된 호흡장치가 빠져 질식할 위기에 처했을 때는 


이빨을 부딪쳐 간호사에게 신호를 보냈다.


리브는 최근 전신마비의 몸으로 이창'이라는 


TV영화에 주인공으로 출연했다.


 


이창은 앨프리드 히치콕 감독의 명작을 리메이크한 영화. 리브는 


이 영화에서 심오한 표정연기를 보여줘


최고의 연기자'라는 명성을 얻었다.


리브의 영화출연 소감. 장애인들에게 희망을 주고 싶었다.


전신마비 장애인도 아름다운 여자와 사랑을 


나눌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


 


리브의 재활의지를 북돋운 사람은 아름다운 아내 다나였다.


다나는 잠시도 남편 곁을 떠나지 않으며 헌신적인 내조를 하고 있다.


다나는 웃으며 말한다. 


지금껏 나는 남편으로부터 넘치는 사랑과 보호를 받아왔다.


이제 내 차례가 왔을 뿐이다.


부부간의 사랑은 위기때 진정한 빛을 발한다. 


 


4. 보이지 않는 가난.


워털루전쟁의 영웅 웰링턴장군이 승전기념 파티를 열었다.


육․해․공군의 장성과 공을 세운 장교들이 모두 모였다.


웰링턴은 하객들에게 보석이 촘촘히 박힌 지갑을 자랑하고 싶었다.


그런데 방금까지 주머니에 있던 지갑이 사라져 버렸다.


 


웰링턴은 하객들을 향해 소리쳤다.


보석지갑을 훔쳐간 범인을 잡겠다.


문을 닫아라. 하객들은 호주머니 검사를 하자고 소리쳤다.


그때 한 노장군이 호주머니 검사를 반대했다.


사람들은 노장군을 의심의 눈빛으로 바라보았다.


노장군은 황급히 문을 박차고 밖으로 나가버렸다.


결국 노장군이 범인으로 몰렸다.


 


1년후 다시 파티가 열렸다. 외투를 입던 웰링턴은 깜짝 놀랐다.


도둑맞은 줄 알았던 보석지갑이 외투 주머니에 들어 있었다.


웰링턴은 황급히 노장군을 찾아가 용서를 구했다.


왜 검사를 거부했습니까? 노장군의 대답. 그날 밤 아내와 아이들이 굶고 있었습니다.


제 주머니에는 가족에게 줄 빵 몇 조각이 들어 있었어요.


웰링턴은 통곡을 하며 다시 용서를 구했다.


웰링턴이 호화스런 잔치를 여는 동안 부하의 가족들은 굶주림에 통곡하고 있었다.


웰링턴은 다시는 물건자랑을 하지 않았다. 


 



5. 덕은 오랜 시간을 두고 만들어진다.


칼뱅의 가장 훌륭한 제자로 존 녹스가 꼽힌다.


존 녹스는 31세에 결혼했으나 9년만에 아내와 아들을 잃었다.


체력이 약했던 그는 초인적인 힘을 발휘해 왕성한 집필활동을 벌였다.


그는 묘비명이 없는 무덤에 묻어달라는 


유언을 남기고 55세에 세상을 떠났다.


사람들은 오직 그리스도'를 외치며


덕을 쌓았던 학자의 죽음을 애도했다.


 


네살때 작곡을 시작한 음악의 천재 모차르트.


그는 유럽 전역을 순회하며 연주회를 가졌다.


관중들의 환호와 갈채….교황은 모차르트에게 훈장을 수여했다.


그러나 모차르트는 35세에 요절했다.


그날은 진눈깨비가 내리고 날씨도 추웠다.


장례를 지켜보는 사람은 단 한사람. 단 한 사람의 유족도 없었다.


묘지기가 귀찮은 표정으로 시신을 묻고 있을 뿐이었다.


모차르트는 명성을 얻었지만 덕을 쌓는 데는 실패했다.


 


젊은 사람들은 부와 명성을 최고의 자산으로 생각한다.


나이가 들면서 비로소 덕의 소중함을 깨닫는다.


재물은 한순간에 얻을 수도 있으나 덕은 


오랜 시간을 두고 만들어진다.


쓸쓸한 죽음을 맞지 않으려면 이웃에 덕을 쌓아야 한다. 


 



6. 부정적 언어는 비극적 인생을 만드는 재료이다.


40대 가장들의 대학동창 송년모임.


오랜만에 만난 네 친구는 각기 자신들의


삶에 대해 불만을 털어놓았다.


 


먼저 대기업에 다니는 한 친구가 말했다.


요즘 속이 상해 술을 너무 많이 마셨어.


아마 간에 탈이 났을 거야. 


그러자 기업을 운영하는 친구가 그 말을 맞받았다.


회사 문을 닫고 어디론가 도망가고 싶은 심정이야.


이번에는 고등학교 교사인 친구의 하소연.


요즘엔 학생들을 가르칠 맛이 안 나.모두 때려치워야지.


의사인 네 번째 친구가 한숨을 쉬며 투덜거렸다.


아내에게 실망했어. 아무래도 결혼을 잘못한 것 같아.


 


몇 년 후 네 친구가 다시 만났다.


그들은 한결 같이 비참한 몰골을 하고 있었다.


술을 많이 마신 친구는 간암선고를 받았고, 기업인은 파산했다.


교사는 파면 당했고. 아내를 헐뜯던 친구는 이혼했다..


 


미국의 오스틴은 여자 속옷으로 부자가 된 사람이다.


그녀는 뚱뚱한 여자들의 속옷만을 판매한다.


오스틴은 대형속옷의 이름을 뚱보형' 대신 


퀸 사이즈(여왕형)'라고 불렀다.


오스틴의 성공비결은 듣기 좋은 말에 있었다.


부정적인 언어는 비극적 인생을 만드는 재료가 된다. 


 



7. 표정은 사람의 운명을 결정한다.


세계적인 설교가인 스펄전이 어느 대학에서 


설교자의 표정'이란 제목으로 특강을 하고 있었다.


스펄전은 설교할 때 내용에 걸맞은 표정을 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국에 관한 설교를 할 때 약간 위를 쳐다보며 


행복한 표정을 짓는다면 청중에게 내용이 잘 전달될 것이다.


 


스펄전은 설교자의 표정이 내용전달의 


중요한 열쇠가 된다는 것을 거듭 강조했다.


그런데 한 학생이 처음부터 얼굴을 잔뜩 찌푸리며 


도전적인 자세로 강의를 듣고 있었다.


그 학생은 스펄전을 향해 불쑥 질문을 던졌다.


지옥에 관한 설교를 할 때는 어떤 표정을 지어야 합니까?


학생들은 호기심에 가득 찬 표정으로 스펄전의 대답을 기다렸다.


그러자 스펄전이 인상을 쓰며 질문을 던진 학생을 바라보며 말했다.


평소의 자네 표정으로 지옥을 설명하면 가장 잘 어울릴 걸세.


 


표정은 사람의 운명을 결정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위기 때도 밝은 표정을 잃지 않는다.


평소 표정이 밝고 잘 웃는 보험설계사는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30% 이상 높은 실적을 올린다는 보고가 있다.


사람들은 누구나 표정이 밝은 사람과 함께 있고 싶어한다. 


 



8. 천재의 자살을 부른 어머니의 잘못.


미국 뉴욕발레단에 스무살의 천재 무용수가 혜성처럼 등장했다.


이름은 월터 패트릭 비셀.청년은 


동료 무용수들의 부러움을 한 몸에 받았다


비셀은 팬들의 박수갈채 속에 연 2억 원의


파격적인 개런티를 받았다.


 


어느날 뉴저지의 한 아파트에서 비셀의 싸늘한 시체가 발견됐다.


사망원인은 과다한 약물복용이었다.


그런데 톱스타로 부상한 비셀의 약물복용을


눈치 챈 한 여인이 있었다.


비셀의 어머니 패트리시아였다.


그녀는 교회학교 교사와 성가대원으로 봉사하는 독실한 신자였다.


그러나 그녀에게는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약점이 있었다.


비셀을 향해 분노를 발하는 일이 많았다.


가끔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며 매질을 했다.


어머니는 직장생활에 너무 바빴고 비셀은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았다.


 


어머니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자란 비셀의 성격은 차갑고 괴팍했다.


그는 고독을 극복하기 위해 약물을 복용했다.


비셀의 유서내용은 약물로 망가지고 있다. 될대로 되라.'였다.


 


패트리시아는 울부짖으며 말했다.


비셀, 네가 바로 4대째 희생자다.


너의 죽음은 조부때부터 내려온 어른들의 분노와 무관심의 결과다.


천재적인 무용수를 자살하게 만든 것은 어머니의


잦은 분노와 매질이었다. 


 



9. 인생은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하다.


여객선이 빙산에 부딪쳐 침몰했다.


구명보트는 단 한 대뿐. 사람들은 구명보트에


오르기 위해 아우성이었다.


구명보트의 탑승인원은 제한돼 있었다.


구명보트에는 너무 많은 사람이 탑승했다.


구명보트도 서서히 침몰하기 시작했다.


홈스 선장은 일부 승객들을 구명보트 밖으로 내쫓았다.


다수를 살리기 위해 소수의 희생을 택한 것이다.


 


결국 구명보트에 탄 사람들은 극적으로 구조됐다.


이제 중요한 것은 홈스 선장의 행위에 대한 법원의 판결이었다.


소수를 희생해 다수를 살린 홈스 선장에게 훈장을 주자.


무고한 생명을 바다에 밀어넣은 비정함을 무거운 형벌로 다스리자.


 


미국 언론은 처음으로 구명보트 윤리'라는 


말을 사용해 치열한 논란을 벌였다.


그러나 미국의 대법원은 홈스 선장에게 사형을 선고했다.


생명과 인권을 소중하게 여기는 미국의 전통에 따른 판결이었다.


결과보다 과정에 비중을 둔 것이다.


홈스 선장은 재커리 테일러 대통령의 


특사령으로 사형집행만은 면했다.


1841년 미국에서 발생한 사건이다.


인생도 결과보다 과정이 더 중요하다. 



 


10. 딸의 희생을 통해 얻은 위고의 깨달음.


이 사람은 프랑스 최고의 작가로 불렸다.


세계인들은 작가의 글을 읽고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그러나 그의 사생활은 매우 문란했다.


작품을 쓰는 시간 외에는 타락'과 방종'과 주벽'으로 소일했다.


가족들은 그와 얼굴을 마주치는 것조차 싫어했다.


그는 술에 취하면 가족들을 향해 고함을 질러댔다.


작가는 가족을 사랑했다. 그러나 사랑하는 방법이 서툴렀다.


 


1841년 여름.이 작가가 가장 사랑했던 


딸 레오폰디느가 센강에서 익사했다.


작가는 싸늘한 시체로 변한 딸의 얼굴을 


하얀 천으로 덮으며 오열했다.


내 죄악에 대한 하늘의 심판이다.


죽은 것은 레오폰디느가 아니다.


천하의 죄인인 나의 죽음이다.


 


작가는 그날부터 방탕한 삶을 청산했다.


사색을 통해 경건훈련을 쌓았다.


그때 비로소 사랑의 실체가 보이기 시작했다.


딸의 희생을 통해 가족들은 사랑과 용서의 소중함을 깨달았다.


작가는 자신의 어두운 과거를 돌아보며 불후의 명작을 집필했다.


작품명은 레 미제라블.이 사람의 이름은 빅토르 위고.


프랑스를 대표하는 작가다.


하나님은 죄인을 회개시키기 위해 가끔 죄인이 


가장 사랑하는 사람을 징계하신다.


 


11. 쾌락의 종말은 죄악과 파멸이다.


12세기 이란에서 가장 막강한 힘을 가진 


정치가중 핫산 서버라는 사람이 있었다.


핫산에 대항한 적들은 예외 없이 모두 암살당했다.


너무 완벽한 범죄라서 도무지 증거를 찾을 수가 없었다.


핫산은 마약의 일종인 하시시업에 손을 대며 


독수리 요새'에서 청년들에게 암살훈련을 시켰다.


 


핫산은 허황된 꿈에 빠져 있는 폭력배들을 훈련소에 입소시킨다.


청년들은 매일 미녀와 산해진미․술을 대접받는다.


그들은 쾌락의 늪'에서 허우적거린다.


결국은 하시시란 마약까지 복용하게 된다.


핫산은 이 청년들을 일단 집으로 돌려보낸다.


그러나 귀가한 청년들은 쾌락의 그날'을 


그리워하며 현실에 적응하지 못한다.


핫산은 그 젊은이들을 다시 불러 특수훈련을 시킨다.


청년들에게 암살지시를 내리면 목숨을 걸고 책임을 완수한다.


암살자들은 쾌락과 자신의 생명을 맞바꾸는 것이다.


유혹은 달콤하다. 그러나 유혹을 극복하는 것은


더욱 감미롭고 깔끔하다.


쾌락의 종말은 항상 죄악'과 파멸'일 뿐이다. 


 



12. 행복한 아내의 역할. 


요즘 40대 가장들 중 귀가공포증'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귀가공포 신드롬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요령을 피울 줄 모르는 성실한 직장인들이다.


이런 가장들을 치료하는 최고의 의사는 아내다.


최근 주부경영학교가 발표한 남편 기살리는 7가지'를 소개한다.


 


첫째,하루에 한번 이상 남편을 웃겨라.


둘째,신용카드 사용과 과외비 등 지출을 줄여 


남편의 부담을 덜어주라.


셋째,매일 한 번씩 칭찬을 해주라.


넷째,남편이 조용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마련해주라.


다섯째,부부 간에 진지한 대화를 자주 가져라.


여섯 째,부부 동반 모임과 가족들의 대소사에 빠지지 마라.


일곱 째,남편과 함께 미래에 대한 밝은 설계를 하라.


 


남편과 아내는 인생이라는 경기의 파트너다.


상대가 날린 멋진 서비스를 자꾸만 엉뚱한 곳으로 


날려버리는 사람과는 흥겨운 게임을 즐길 수 없다.


행복한 아내가 되려면 먼저 남편을 행복하게 만들어주어야 한다. 


 



13. 사람에게 가장 무서운 병은 절망이다.


1982년 미국 보스턴의 한 병원에 뇌암에 걸린 소년이 누워 있었다.


이름은 숀 버틀러.나이는 일곱 살. 숀은 의사로부터 회생불가' 판정을 받았다.


야구광인 숀은 보스턴 레드삭스의 홈런타자 스테플턴의 열렬한 팬이었다.


어느날 숀의 아버지는 스테플턴에게 편지 한 통을 보냈다.


 


내 아들은 지금 뇌암으로 죽어가고 있다.


당신의 열렬한 팬인 숀이 마지막으로 당신을 한번 보기 원한다.


 


스테플턴은 숀이 입원해 있는 병원을 방문했다. 숀. 내가 스테플턴이다. 


내일 너를 위해 멋진 홈런을 날려 주마.희망을 버리지 마라


 


숀은 눈을 번쩍 뜨며 반갑게 야구영웅을 맞았다.


이튿날 스테플턴은 소년과의 약속을 지켜 홈런을 쳤다.


그 소식은 숀에게 그대로 전달되었다.


소년은 병상에서 환호했다. 


그런데 그때부터 소년의 병세는 완연한 회복기미를 보였다.


5개월 후에는 암세포가 말끔히 사라져 퇴원할 수 있었다.


희망'과 기쁨'은 암세포를 죽이는 명약이다.


사람에게 가장 무서운 병은 절망'이라는 이름의 악성 종양이다. 



 


14. 지혜로운 부모는 자녀의 소질을 발견하려고 노력한다.


토머스 에디슨은 너무 어리석어 우둔한 아이'라는 평을 들었다.


다섯살 때는 오리의 알을 품에 넣고 부화를 시도한 몽상가였다.


그는 열세살 때 퇴학을 당했다.


조각가 로댕의 학교성적은 항상 꼴찌였다.


예술학교 입학을 세 번이나 거부당했으며 그의 아버지는


왜 하필 우리집에 이런 바보가 태어났는가?'라며 통탄했다.


 


아인슈타인의 수학성적은 항상 낙제점이었다.


네 살 때까지 전혀 말을 할 줄 몰랐다.


일곱 살 때 겨우 책을 읽을 수 있었다.


담임선생은 정신발달이 느리고 사교성이 없으며 


환상에 사로잡힌 아이'라고 혹평했다.


전쟁와 평화'의 저자인 톨스토이는 대학에서 계속 낙제점수를 받았다.


교수들은 배우기를 포기한 젊은이'라고 평가했다.


 


세계적인 과학자나 예술가들도 어린 시절에는 악평을 들었다.


하늘이 준 재능을 발견하지 못한 것이다.


학교성적이 좀 떨어졌거나 입시에 실패한 자녀의 기를 단번에 꺾어서는 안 된다.


지혜로운 부모들은 자녀의 소질을 발견하려고 노력한다. 



 


15. 낙천적 인생관은 사람의 운명을 바꾼다.


미국의 역대 퍼스트 레이디들 중에서 


가장 호감가는 여성'으로 손꼽히는 사람이 엘리너 루스벨트다.


엘리너의 얼굴 표정은 항상 매우 맑음'이었다.


그녀는 밝은 표정으로 주위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었다.


그러나 엘리너가 열살 때 고아가 됐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녀는 한끼 식사를 위해 혹독한 노동을 했다.


심지어 돈을 땀과 눈물의 종잇조각'이라고 부를 정도였다.


 


이 소녀에게는 남들이 갖지 못한 자산이 하나 있었다.


그것은 낙관적 인생관이었다.


엘리너는 어떤 절망적 상황에서도 비관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그녀의 여섯 자녀 중 한 아이가 사망했을 때도


아직 내가 사랑할 수 있는 


아이가 다섯이나 있는 걸. 이라고 말했다.


인생의 말년에 남편 루스벨트는 관절염으로 휠체어인생'이 됐다.


휠체어의 루스벨트가 엘리너에게 농담을 던졌다.


불구인 나를 아직도 사랑하오?


엘리너의 응답. 내가 당신의 다리만 사랑했나요?


밝은 성격과 낙관적 인생관은 사람의 운명을 바꾸어 놓는다. 


 



16. 나눔의 미학.


미국 뉴욕시 즉결심판부의 라구아디아 판사가


한 사건의 재판을 맡았다.


가게에서 빵을 훔친 한 노인이 법정에 섰다.


눈물이 글썽한 노인이 말했다.


사흘을 굶었습니다. 그때부터는 아무 것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라구아디아 판사는 근엄한 표정으로 판결을 내렸다.


당신의 절도행위는 벌금 10달러에 해당합니다.


그 벌금은 내가 내겠습니다. 라구아디아는 지갑에서 돈을 꺼냈다.


그리고 재판정을 향해 말했다. 


이 돈은 그동안 내가 너무 좋은 음식을 많이 먹은 


죄에 대한 벌금입니다.


여러분들도 너무 많이 먹은 죄에 대한 벌금을 내고 


싶다면 모자에 돈을 담으십시오.


 


재판정에 모인 사람들은 즉석에서 47달러를 모았다.


라구아디아는 이 벌금'을 가난한 노인에게 주었다.


그러자 노인은 울먹이며 말했다.


이제는 작은 일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결코 남의 물건을 훔치는 짓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라구아디아의 명 판결은 시민들에게 곧 알려졌다.


그리고 그는 나중에 뉴욕시장에 당선됐다.


탐식이나 과식은 죄다.김치 한 포기라도


나눌 때 이 사회는 밝아진다. 


 



17. 부모는 자녀의 도덕 교과서이다.


미국의 어느 가정에 사내아이가 태어났다.


어머니는 성격이 매우 난폭해 걸핏하면 폭력을 일삼았다.


아버지는 아이가 태어나기 며칠 전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어머니는 그후 세 번 결혼했으나 한 번도 


화목한 가정을 꾸리지 못했다.


부모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자란 소년은 문제아로 변했다.


급우들과 싸우는 것이 일과였다.


중학교 생활기록부에 기록된 담임선생의 평가는 혹독했다.


이 소년은 사랑이라는 말조차 모르는 것 같다.


소년은 고등학교를 중퇴 했다. 해병대에서도 쫓겨났다.


 


청년은 사생아인 한 여성과 결혼했으나 난폭한 성격으로 


인해 가정에서도 추방되고 말았다.


1963년 11월22일 케네디 대통령이 군중들의 환호에 답하며 


평화스럽게 거리를 지나가고 있었다.


청년은 적의에 가득 찬 표정으로 총을 발사해 대통령을 살해했다.


이 청년의 이름은 스물 네 살의 문제아 오스왈드. 잘못된 


가정교육이 낳은 비극이었다.


병든 가정에서 문제아가 나온다. 부모는 자녀의 도덕교과서다. 



 


18. 현재에 충실한 사람이 멋진 인생이다.


그리스 최고의 조각가 휘디아스의 다이아나상'은


세계적인 걸작으로 꼽힌다.


휘디아스는 다이아나상'이 거의 완성됐는데도 


계속 마무리 손질을 하고 있었다.


한 제자가 그에게 이유를 물었다.


지금 무엇을 하고 계십니까?


다이아나상의 뒷 머리카락 한 오라기를 다듬는 중일세.


제자가 답답하다는 듯이 말했다.


그것은 지상 1백피트 높이에 세워질 것입니다.


동상의 뒷통수를 볼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자 휘디아스가 화를 벌컥 내며 말했다.


지금 하늘과 내가 보고 있지 않은가?


 


휘디아스의 조각은 곧 자신의 인생이었다.


한 인간의 삶은 하나의 미완성 작품이다.


그러나 인생과 조각이 다른 점이 있다.


조각은 마지막 단계에서 마무리 손질이 필요하다.


그러나 인생은 그럴 수가 없다.


세상을 멋대로 살다가 60세에 마무리할 수는 없다.


인생의 끝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에 충실한 사람이 멋진 인생을 만든다.


인생은 젊은 시절부터 끊임없는 마무리 손질이 필요하다. 


 



19. 겸손의 아름다움.


4년간의 남북전쟁이 북군의 승리로 끝나고, 


두 사람의 영웅이 극적으로 만났다.


링컨 대통령과 스토 부인, 한 사람은 북군의 지도자로서


노예해방을 위해 싸웠고, 


다른 한 사람은 톰 아저씨의 오두막'이라는 작품을 


통해 인간평등을 주장했다.


링컨은 스토 부인을 보고 깜짝 놀랐다.


선생님이 정말 스토 부인입니까? 


뜻밖인데요. 뜻밖이라뇨? 


위대한 소설을 쓴 부인의 용모가 헤라클레스처럼


강인할 줄 알았습니다.


스토 부인은 잔잔한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사실은 그 소설을 쓴 사람은 제가 아니었습니다.


노예제도를 보고 노여워하신 하느님이 쓰신 것입니다.


저는 단지 그분의 도구였을 뿐이지요.


이번에는 스토 부인이 말했다.


 


각하의 모습도 제가 상상한 것과는 너무 다릅니다.


각하의 얼굴이 굉장히 무서울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의외로 인자한 표정이군요.


사실은 제가 싸운 것이 아닙니다.저도 작은 도구였을 뿐입니다.


두 거인의 겸손한 고백은 지금도 미국인들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겸손한 지도자가 역사를 창조한다. 



 


20. 혹독한 훈련과 부단한 노력이 사람의 가치를 높인다.


중국 구이린(鷄林)에서는 잘 훈련된 물새 한 마리가 


황소보다 비싼 값에 팔린다.


부리가 길고 뾰쪽한 녹청동색의 가마우지는 


고기잡이의 명수로 불린다.


구이린의 리강'은 기다란 배에 가마우지를 태우


고 물고기를 잡는 어부들로 붐빈다.


어부가 오우_'하고 신호를 보내면 가마우지는


쏜살같이 물속에 뛰어들어


팔뚝만한 물고기를 잡아 올린다.


그러면 어부는 물새에게 물고기를 잡아 올린 


대가로 작은 새우 한 마리를 준다.


 


하루를 굶은 가마우지는 정신없이 물고기를 잡아 올리지만 


한 마리도 먹을 수가 없다.


어부가 목을 노끈으로 묶어 놓았기 때문이다.


어떤 놈은 웬만한 근로자의 한 달 월급과 맞먹는 


양의 물고기를 하루에 잡아 올린다.


결국 잘 훈련된 황금의 새'는 황소보다 고가에 팔린다.


 


사람의 값어치도 마찬가지다.


몸집과 명성에 의해 사람의 가치가 결정되지는 않는다.


혹독한 훈련을 통해 기술을 습득한 사람이 높게 평가받는다. 





2016/06/16 - [좋은글과 상식] - 마음에 감동을 주는 글모음#1

2016/06/16 - [좋은글과 상식] - 마음에 감동을 주는 글모음#2

2016/06/16 - [좋은글과 상식] - 마음에 감동을 주는 글모음#3


반응형
댓글